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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록2018/04/24 (1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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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pengl 좌표계변환, 물체변환 순서
오픈지엘에서는 변환 순서가 거꾸로 적용된다오픈지엘에서 변환은 곧 세계좌표계와 모델 좌표계의 분리이다. 변환 시에 CTM 에 변환행렬들을 곱해서 메트릭스를 만들고( 이게 좌표계변환 ) CTM에 모델메트릭스를 곱해서 물체변환 해준다. 자, 설명들어간다 입벌려라 CTM = I 에서 translate 하고 rotate 한다고 치면 CTM = I*T*R 이 된다. 즉 좌표계변환은 T하고 R한다. 좌표계변환은 함수호출 순서대로 적용된다. 점 p 를 p’로 옮겼을때 P’ = T*R*P 가 된다 ( P’ = CTM*P 이므로 ) ( 이게 물체 변환이다.CTM 만든게 좌표계변환.CTM에 현재 행렬을 곱해서 물체 변환해주면 이게 모델 변환. ) 그러니까 p가 있는 오른쪽 부터 행렬을 계산(곱)하니 Rotate부터 되고 T..
컴공 여러가지/OpenGL
2018. 4. 24. 15:02